재료준비 1. 먹물스파게티는 마트에서 제품을 구매하였다 2. 새우는 생새우를 사용했지만 편의상 자숙새우도 괜찮겠다 3. 허브오일은 평소 만들어두면 정말 유용하다. 파슬리 한단을 듬성듬성 썰어서 카놀라유와 블랜더에 넣고 갈아낸 뒤 커피필터나 면보등에 걸러내어 보관한다. 허브에 따라 상온에서 색이 변하기도 하므로 냉장보관한다. 4. 마늘, 샬롯은 다져둔다. 5. 새우깡은 부숴도 좋지만 물기 없는 블랜더에서 갈아내었다. 약간의 뭉쳐지는 감을 위해 올리브유를 살짝 첨가하고 소금을 넣어 짭조름함을 강조하였다
조리과정 화이트 버터 소스 (Beurre blanc) 1. 샬롯, 설탕약간, 소금약간을 화이트와인과 졸여낸다. 2. 와인이 끓고 난 뒤 잔잔한 불에서 약 1-2분간 알코올을 날린다 3. 향이 우러나온 와인을 걸러내어 팬에 버터와 함께 녹인다. 버터는 와인의 2배정도 양을 넣어준다. 4. 버터가 갈색이 되지 않도록 약불에서 짧은시간안에 버터와 와인이 유화되도록 섞어준다.
먹물스파게티 1. 스파게티를 소금간을 한 물에 80프로정도 익힌다 2. 화이트 버터소스 3-4큰술 정도 덜어내어 스파게티면에 풍미가 베이고 전분이 나오도록 팬에서 익혀준다. 함께 먹는 화이트 버터 소스가 부드러운 풍미에 간이 세지 않으므로 면에 간을 평소보다 세게 해준다. 페페론치노를 넣어 킥을 줘도 좋다.
새우 고명 1. 생새우라면 손질을 해서 익히고 소금간과 약간의 버터터치를 해준다.
플레이팅 화이트버터 소스를 먼저 잔잔하게 깔아주고 소스가 진득하게 묻은 먹물스파게티를 올린다. 위에 새우 고명을 올린 뒤 소스에 허브오일을 뿌려준다. 마지막으로 새우깡 크럼을 뿌려 식감을 더해준다
맛평가 버터와 와인의 비율을 1:1로 하였더니 약간 시큼한 맛이 튄다. 위의 레시피에서는 2:1로 개선하였다. 스파게티면이라 카펠리니보다 소스가 덜 묻어난다. 카펠리니를 쓴 이유가 있었다!